topmenu
 
 눈의 구조
     
 

 
     
 

눈은 외막, 중막, 내막과 내용물로 되어 있다.

외막은 각막과 공막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안구의 모양을 형성하는 것으로 ,그 외형에 따라 근시와 난시,원시 등을 구분한다.

그중 각막은 렌즈와 직접 접촉하는 부분이므로 특히 중요하다.
각막은 안구 중앙에 있는 투명한 막으로 중심부의 두께는 약 0.5~0.7mm, 가로12mm, 세로 11mm인 타원형이다.
각막은 5층으로 이루어진 조직으로 앞쪽에서부터 상피, Bowman막, 각막실 질, Descemet막, 내피의 순서로 되어 있다.

중막은 홍채와 모양채, 맥락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많은 혈관과 색소를 함유하고 있는데 그 중 홍채는 광선의 양을 조절하여 유해한 광선이 동공을 통해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모양체는 안구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고 모양근의 신축성은 수정체의 굴절력을 조절한다.

내막은 망막을 말한다.
10층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수정체가 조절력을 갖도록 한다. 내용물은 수정체,초자체와 방수액으로 구성 되어 있다.

각막 (cornea) : 눈의 제일 앞쪽에 위치하는 투명한 막으로 +43 디옵터의 굴절력을 가지고 있으며 공기 중에서 직접 산소 공급을 받는다. 콘택트 착용자의 경우 이 위에 콘택트렌즈가 올려지게 됩니다.

홍채 (iris) : 각막의 다음 안쪽에 있는 갈색막 (인종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슴)을 말합니다. 빛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동공 (pupil) : 홍채의 중심부위에 보이는 검은 동자를 말한다.
빛의 양이 많아지면 홍채가 조절을 하여 동공의 크기가 작아지며 빛의 양이 적은 어두운 곳에서는 동공의 크기가 커짐.

수정체 (lens) : 홍채의 다음 안쪽에 있는 투명한 볼록렌즈로써 무한대 거리를 주시할 때 볼록한 정도가 가장 얇아지고 근거리를 보면 볼수록 볼록하게 조절을 해 망막에 정확히 상을 맺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망막 (retina) : 카메라의 필름과 같은 기능을 하는 망막은 안구의 가장 뒤에 위치하며 추체와 간체라는 시세포가 있어서 상을 시신경을 통하여 대뇌로 보내는 기능을 한다. 망막은 투명하다.

시신경 (opticnerve) : 망막과 뇌를 연결하는 신경선을 말합니다.

초자체 (vitreous) : 안구의 중앙부를 채우고 있는 투명한 젤 타입의 물질을 초자체라고 한다.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31-37 건암빌딩 903호 | TEL: 02-555-3470~2 | FAX: 02-555-3473   
Copyright 2010 CORNEAL. All Rights Reserved